비즈니스인사이더는 7일(현지시간) HSBC분석가들을 인용, 삼성이 업계 최초로 화면크기를 바꿀 수 있는 변신 스마트폰을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했다.
이 전망은 삼성 내부관계자를 인용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. 하지만 삼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같은 접고 펴는 방식의 미래형 변신 단말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왔다. 2년 전 유출된 삼성 내부 보고서 슬라이드는 삼성이 2018년까지 접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할 계획임을 보여 주었다. 하지만 이후 2017년 말로 더 앞당겨진 것으로 알려졌다.
삼성은 수년 간 접는 화면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나섰고 ‘밸리프로젝트’(Project Valley)라는 코드명으로 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.(하지만 삼성은 이를 확인하지 않고 있다.)
HSBC보고서는 “우리는 삼성이 (스마트폰)시장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당초 예상됐던 2017년보다 앞서 올 하반기에 접는 OLED스 마트폰을 소개할 것으로 본다. 접는 OLED스마트폰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을 바꿀 킬러(나오자마자 산업을 변화시킬)기능을 제공하면서 삼성 스마트폰사업을 변화시킬 것이다. 즉 (1)접는 OLED모델이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 차별화와 함께 (2)사용자들에게 더 작아진 단말기로 더 큰 스크린사이즈를 사용하는 두가지 최고 경험을 제공하며 (3)이를 통해 하나의 제품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두 개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. 접는 OLED스마트폰의 등장은 또한 패널제조업체에서부터 장비업체, 재료공급자들에 이르는 OLED패널 전체 공급망 성장에도 좋은 징조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”고 쓰고 있다.
가트너에 따르면 삼성의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4년 2분기에 26.2%(7천613만대)였지만 지난 해 2분기에는 21.9%(7천207만대)로 떨어졌다. 반면 같은 기간 중 2위 애플의 점유율은 12.2%(3천534만대)에서 14.6%(4천808만대)로 뛰어 올랐다. 지난 해 세계 3위를 차지한 화웨이의 기간 중 점유율도 전년 동기의 6.1%(1천765만대)에서 7.8%(2천582만대)로 증가했다. 기간 중 전세계 스마트폰 공급시장 규모는 2억9천38만대에서 3억2천967만대로 늘어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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